작동이 잘 되던 스타터(세루모터)가 어느 날 시동이 되지 않을 때 간단한 체크 방법
평상시 타고 다니던 차가 어느 날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고요?
먼저 스타트 버튼을 눌렀을 때 스타터쪽에서 소리가 나는지 들어본니다.
대부분의 경우는 "딸깍" " 탁~" "칙~" 등, 뭔가를 때리는 소리는 납니다.
이럴 때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는 부분은 계기판의 화면 밝기를 확인 합니다.
평소와 별 차이가 없는데, 스타팅(버튼 눌렀을 때) 시에 화면 밝기가 순간적으로 많이 어두워 진다면
' 음, 배터리가 약해졌구나' 라고 판단 하시면 됩니다. ----> 배터리 교체
(물론 엔진 접지 부분에 문제가 있어도 같은 증상이 나옵니다.)
"계기판 화면도 평소처럼 정상 밝기인데 스타팅 시 아무런 소리도 안나요."
변속 레버는 당연히 P, N 에 있겠죠? 브레이크도 밟고 있었을 거고요?
원인 : 스타터(시동모터)의 솔레노이드(마그네트)까지 신호가 전달되지 않고 있습니다.
브레이크를 밟아서 후미의 브레이크 등에 불이 켜지는지 확인 합니다.
변속레버를 수차레 P, R, N, D 등 순차적으로 움직여 봅니다.
그리고 재 시동을 시도해 봅니다. "안되죠?" ^^
자 그럼 스타트 퓨즈나 릴레이 문제 일 수 있습니다. (점검 가능하신 분들의 영역)
"엔진은 돌아가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아요"
차 병원을 가야 합니다. 크랭킹(시동시도)을 많이 하면 안됩니다. 스타터가 타버립니다.
시동 시도는 3회(10초씩) 이상 반복하지 마세요. 3회 시도 후 반드시 1분 이상 기다려야 합니다.
여기서 금지사항 : 배터리가 많이 약해진 상태에서 크랭킹 시도를 하면 스타터 열포화가 급속하게 진행 됩니다. (중단)
(겨울철 디젤 엔진은 연료가 얼어서 그럴 수도 있는데 연료 필터에 따뜻한 물을 부어서 해결 하는 방법도 있어요)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