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'eins 나인스
← 게시판으로
기술정보

통신타입 알터네이터 전압에 대한 오해

알터네이터를 교체한 후 많은 질문을 받았던 경우중 "배터리 전압을 측정해보니 12V 밖에 안나온다", 또는 "15V 가 넘어간다" 제품 불량??

저는 이렇게 질문을 하게 되는데, 시동걸면 배터리 경고등이 소등되는지 확인해주세요.

"경고등은 안들어와요."

"BMS(배터리모니터센서)값을 재설정 하셨나요?"

"-----------" 또는 " 했습니다" 또는 "확인해볼께요" 등등 저도 난감합니다. (정비전문가가 아니라서...)

그래서 알터네이터(Alternator) 테스터기를 기준으로 일반적인 통신타입의 전압변동폭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이미지를 올려봅니다.

이 테스트리포트는 벤츠 E300 3.5i 09년식이며 LIN통신입니다

상단우측에 보시면 레귤레이터가 PC로부터 신호를 받았을 경우 제어되는 범위는

12.78V ~ 15.33V 로 측정이 되었습니다.

해당 범위내에서 발전전압은 변동됩니다.

조건 : BMS값이 정상입력되었다고 가정할 경우

발전기(알터네이터) 전압이 최저수준까지 내려가는 경우는

배터리 충전상태가 매우 양호하고, 차량부하가 최저수준일 때

반대로 발전기 전압이 최고수준일 경우는 반대의 상황이겠죠?

더불어서 하이빔작동, 블로어모터최대, 뒷유리열선 등의 부하가 큰경우에도 PC는

최대전압이 나오도록 신호를 보냅니다.(이경우 ISG기능정지 차량도 있음. 음~ 내차만 그런가?)

통신타입의 알터네이터는 발전기문제 시 반드시 경고등을 점등시킵니다.

역으로 경고등이 정상작동하고 있음.... 발전기문제 외의 경우를 살펴야 겠죠?

아! 발전기 회로가 문제되어도 경고등이 점등됩니다. 메인전원선의 단선, 통신두절 등

원인해결이 안될경우 몇가지 확인방법(경고등 정상작동 시)

첫번째

교체후 발전기와 배터리 전압을 각각 따로해서 비교합니다. (시동걸린상태겠죠?)

두 전압차이가 0.4V이내면 배선이상무 / 그보다 차이가 많으면 단선 또는 배선저항 큼

또는 엔진접지불량 등 여러가지의 경우를 점검해야 합니다

두번째

양쪽 전압은 정상범위인데 전압이 교체전과 동일하게 12V대를 벗어나지 않는다면

밸트슬립 또는 크랭크댐퍼풀리 등의 문제로 알터네이터 회전RPM을 의심해 보세요.

오토텐션밸트는 발전기 슬립 시 고유의 노이즈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.

세번째

발전기 소음때문에 교체를 했는데 해결이 안되는 경우는 밸트 떨림으로 인한 경우가 많음

물론, 오토텐셔너, 아이들베어링 등 관련부품을 모두 교환하고도 같은 증상이 나오는 경우도

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런경우 Fixed풀리가 적용된 경우가 있었구요. 풀리를 OAP(오토풀리)

로 개조해서 해결된 사례도 있었습니다.

#통신타입알터네이터 #LIN #수입차발전기 #수입차알터네이터

https://blog.naver.com/motobank/222840187935